2015년 1월 16일 금요일

Hebert Sort - 환자의 데이터를 분류하는 방법


  1. 개요
    1. 환자의 전후 비교를 하기 위해서 x-ray 사진을 저장하여 비교하게 되는데, 어떻게 저장하느냐에 따라서 치료한 환자의 사진 외의 정보에 대한 연관성과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지가 결정나기 때문에 경험을 통해 정리한 양식을 공유하고자 함
    2. 수기로 작성된 챠트를 사용하더라도 컴퓨터를 기반한 자료정리를 하는 곳에 적합합니다.
  2. 과정
    1. 처음엔 내 이름의 폴더를 만들어 정리하였으나, 이후에 환자의 성명과 차트번호를 이용하여 
    2. 그 이후에 이 촬영분이 첫 사진인지 중간 사진인지를 구분기 위해 F(First), M(Mid), E(End)로 기호를 삽입하였습니다.
    3. 현재 제가 있는 곳은 도수치료와 운동지도가 분업 되어 있어 누가 운동 지도를 하였는지까지 표기 하기 시작했습니다.
  3. 파일명 형태
    1. "차트번호_성명_촬영 시기 기호_촬영일_운동 담당"의 순서로 지정하였습니다.
    2. 예) 0001_홍길동_M_150101_임꺽정
  4. 폴더의 형태
    1. 측만증을 주로 보고 있기에 Main Part를 기준하여 정리합니다.
      1. 예) T-type, L-type, S-type, F-T(Functional Scoliosis T- type)
    2. 그 외엔 부위별로 폴더를 정리합니다.
      1. 예) Cervical(Cervical dysfunction), Ankle(Ankle dysfunction)
  5. 기대효과
    1. 이를 통해 환자의 전 후 비교와 주로 좋아진 환자의 양상과 그렇지 않은 환자를 분류할 수 있게 됩니다.
    2. 이러한 분류법은 단순히 x-ray 뿐만 아니라 환자의 챠트 분류까지도 가능합니다. 
    3. 폴더 단위의 분류를 하게 되면 나중에 다시 찾을때도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