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10일 토요일

[이번주 토요일] 운동치료를 위한 기초 강의(기초과학 - 물리의 역학 - 물리치료에서의 역학 응용 사례까지)

강의자 : 이형주(본 블로그 운영자)
일시 : 2015. 10. 17.  5~10시
장소 : 종로3가 고영빌딩 7층


교육비 : 신규 - 10만원, 학생/재수강 - 5만원
입금계좌 : 기업 01025902046 이형주
환불규정 : 교육 전일(10.16) 까지 환불 가능합니다. 당일 환불 불가.


※ 본 강의의 구성은 소규모 인원으로 2시간씩 4회 진행하던 강의를 요청에 의해 5시간 하루 일정으로 재구성한 요약 수업입니다. 

물리치료학 비 전공자 분들도 수강에 대하여 문의와 의견이 많았는데 
물리치료사만 받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관심 가져주신 타 전공인분들은 양해 부탁 드립니다.


자료는 현장 지급합니다.





강의자 : 이형주(본 블로그 운영자)
일시 : 2015. 10. 17.  5~10시
장소 : 종로3가 고영빌딩 7층 
교육비 : 신규 - 10만원, 학생/재수강 - 5만원
환불규정 : 교육 전일(10.16) 까지 환불 가능합니다. 당일 환불 불가.

여러분 Neumann의 kinesiology 1~4 Chapter를 이해하고 싶으십니까?


Movement impairment syndrome의 movement는 어떤 의미일까요?

기능해부나 임상운동 책을 볼때마다 나오는 물리 수식, 한국말인데도 모르겠나요?

고등학교때 물리를 선택하지 않아서 역학의 기본을 배우고 싶으십니까?

내가 알려주는 동작을 못하는 환자에게 반복만 하라고 이야기 하고 있지는 않나요?

환자에게 동작을 알려주어도 왜 못하는지 고민해도 답이 나오지 않아 답답하지 않나요?

하나하나 동작을 봐줄수도 없는데, 돌아서면 환자의 자세가 틀어지나요?

왜 외형상으로는 몸이 좋아보이는데 운동치료 동작을 못할까요?

합리적으로 분석한 경험이나 노력없이 Core를 신앙처럼 믿고있지 않나요?

카이로프락틱(간스테드, 톰슨)의 adjust와
maitland의 5단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으십니까?

Compensation은 역학적으로 손해일까요 이득일까요?

왜 Mobilization을 할때 자꾸 힘을 빼라고만 하는데 왜 빼야하는지 설명할 수 있으신가요?




여러분의 이런고민을 모두 해결해 드릴 기초가 탄탄해지는 강의를 지금껏 해왔습니다.

그 동안은 소규모 인원으로 진행되어 왔던 강의지만 이제 더 많은 분들과 만나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어떤 학회를 가입하여 어떤 공부를 해야할지 갈피를 못 잡는 학생 분들이나

임상에서의 매너리즘에 빠진 임상 치료사 여러분

혹은 실습을 위해 서울에 와있는 동안 짧은시간에 기초를 탄탄하게 만들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 강의를 듣고나시면 과거의 여러분과 달라진 모습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체 강의 평가 4.7 / 5 의 수업이라 믿을 수 있는 수업입니다.

과거에 이 수업을 들었던 분들보다 더 많은 예시로 구성을 채웠습니다.

------------------------------------------------------------------------------------------------


목차

1교시 - 운동치료총론에서 운동손상 증후군까지
운동치료총론의 구조
운동치료는 운동을 통하여 기능을 향상시켜 삶의 질을 높인다
 - 신체 기능에 대한 효과
 - 장애의 과정과 모델
 - 정상이란
 - 환자의 관리와 임상 의사결정
훈련은 부분에서 전체로
 - 효과적인 운동과 과제별 지도를 위한 전략
 - 일반개념의 구조
운동손상 증후군의 개념이해
뉴만과 운동손상 증후군, 운동치료총론은 다른 책이지만 일관성이 유지된다
 - 운동손상 증후군의 구조
 - 운동치료총론의 구조
 - 근골격계의 기능해부 및 운동학의 구조
이론과 원리, 그리고 기술적인 부분들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게 할 것인가?
 - 조화의 예


2교시 - 기초과학(과학적 대화를 위한 토대)
잘 쓰여진 원서들은 왜 공통적인 구성을 갖는가
학문은 무엇을 추구하는가
 - 일관성
 - 객관성
 - 재현성
과학은 어떤방향으로 발전하는가
 -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과학의 주소 읽기와 상/하위 개념
 - 과학의 주소 읽기
 - 기초과학과 응용과학의 관계
 - 논쟁과 대화는 같은 영역에서
 - 패러다임 변화의 예
과학적 치료를 위한 기본도구
 - 언어의 엄밀성
 - 과학은 왜 수학을 사용하는가
 - 과학과 논리
 - evidence based practice(연구자료의 신뢰도 체계) 
과학과 공학 그리고 물리치료
 - 우리가 생각하는 과학자와 실제 과학자
 - 공학자와 물리치료사
 - 운동치료에 물리학이 중요한 이유
고전물리와 현대물리
 - 뉴턴, 아인슈타인, 코펜하겐 해석
 - 인간의 움직임

3교시 고전역학의 기초
고전역학을 알게 되면?
고전역학의 기본개념
1법칙 관성의 법칙
 - 관성이란?
2법칙 가속도의 법칙
 - 힘이란 무엇인가
 - 등가속도 그래프의 예
 - 질량과 무게(등가원리)
 - 등속도 운동과 정지상태
 - 지렛대와 토크
 - 원운동을 이루는 힘들
3법칙 작용/반작용의 법칙
정리


4교시 - 고전역학의 인체 내 응용
2법칙과 3법칙이 만나면 Mobility / Stability
 - 자연계 내 힘의 예시 – 폭탄
 - 신체 역학 분석 기준체계
 - 신체 내 힘의 예시
   . 단일관절
   . 복합관절
 - 운동의 설계와 치료의 예시
   . 운동설계의 원칙
   . 치료의 예시
 - 근활성 유형별 예시
   . 근활성의 3가지 유형
   . 등척성
   . 구심성
   . 원심성
 - Antigravity active를 포함한 검진 및 질환적 예시
   . 두 상자의 차이
   . Trendelenberg sign
   . Compensation은 역학적으로 손해인가?
   . Core stability와 하복부 비만
   . Sway back position
   . Heel strike에서 mid stance
   . Reverse c-curve
   . Mobilization
 - 운동설계와 치료의 예시
   . 운동치료의 정의
   . 운동설계의 원칙
   . 운동치료의 예시
 - 부분에서 전체로(Kisner & Colby)
   . MMT의 예시
   . 블럭화된 훈련 - 기능검사로 변형



 < 추가 안내 및 주의사항 >


강의비 계좌 : 기업 010-2590-2046 이형주
*전화번호와 계좌번호가 동일합니다.

입금하신 후 메일주소 redrum999@gmail.com 으로 

이메일 제목에 "교육신청"이라고 꼭 적어주시고

성함(필수), 면허번호 혹은 학교명과 학년(필수), 연락처(선택)를 보내주세요



쉬는 시간 외에 식사 시간이 제공되지 않으니 

저녁을 반드시 드시고 오세요

주차장이 없으니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합니다.




--------------------------------------------------------------------------------------------

찾아오시는 길

종로3가 1번출구를 나오면 이렇습니다.


녹색 원으로 오세요 위의 간판은 "한솔 요리학원"입니다.

이 문으로 들어와 국민은행 ATM기를 가로지르시면


엘리베이터가 나옵니다. 7층으로 올라오시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